억대 연봉을 꿈꾸며 제2의 인생을 찾고 싶은가?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해기사(海技士)의 길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한국해양대, 목포해양대와 달리 오션폴리텍 해기사 양성과정 모집 소식이 집중 조명되고 있다.
억대연봉의 해기사란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시행하는 해기사 시험에 합격하고 해양수산부장관의 면허를 취득한 자를 말한다.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소형선박 조종사로 구분된다.(선박직원법 제4조).
1. 주요 특징
1-1) 선박직원이 되려는 사람은 해양수산부장관의 해기사 면허를 받아야 한다(선박직원법 제4조 ①).
선박직원이란 해기사로서 선박에서 선장 · 항해사 · 기관장 · 기관사 · 전자기관사 · 통신장 · 통신사 · 운항장 및 운항사의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동법 제2조의 3).
1-2) 해기사는 그가 받은 해기사면허증을 타인에게 양도 또는 대여할 수 없고, 해기사가 선박직원의 업무를 행할 때는 선박 내에 해기사 면허증을 비치하여야 한다(동법 제9조, 제15조).
1-3) 해기사 시험은 해양수산부장관이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정기시험, 임시시험, 상시시험으로 구분하여 시행하고 있다(동법시행령 제10조)
2. 시행구분
2-1) 정기시험직종별 등급 · 시험장소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매년 1월 10일까지 관보 및 주요 일간지에 이를 공고 시행합니다.
2-2) 상시시험상시시험을 시행하고자 하는 경우 그 직종별 등급 · 시험일시 · 시험장소 그밖에 필요한 사항은 시험 시행 15일 전까지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게시판에 이를 공고 시행합니다.
2-3) 임시시험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수시로 시행되며 그 직종별 등급 · 시험일시 · 시험장소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시험시행 7일 전까지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게시판에 이를 공고합니다. 접수인원에 따라 시행결정합니다.
3. 해기사란?
3-1) 해기사는 해기사 시험에 합격하고 해양수산부 장관의 면허를 취득한 사람을 말한다. 해기사 면허는 항해사,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소형선박 조종사 등 7개 직종으로 나뉘며, 오션폴리텍 해기사 3급은 항해사, 기관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3-2) 항해사와 기관사 면허는 1급에서 6급까지 총 6등급으로 구분되며, 오션폴리텍 해기사 3급 과정을 이수하면 3급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3급 면허는 일반적으로 4년제 해양대학을 졸업해야만 취득할 수 있다.
3-3) 한국해양연수원(원장 김민종, 이하 연수원)의 오션폴리텍 해기사 3급 과정에서는 전문대 이상 졸업자 또는 학점은행제로 80학점 이상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1년 6개월로 단축해 3급 해기사를 양성한다. 4년이 아닌 1.5년 만에 동일한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점은 큰 장점이다.
4. 항해사와 기관사의 차이
4-1) 항해사는 기본적으로 항해당직을 수행하는 직업이다.
여기에 더해 선박의 화물 관리, 안전 장비 관리, 각종 서류 작업, 통신 업무까지 담당한다. 반면,
4-2) 기관사는 선박 기관과 기기 정비, 운전, 선내 동력 공급을 책임진다.
항해사는 주로 선박 갑판(Deck)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갑판부(甲板部)에, 기관사는 기관부(機關部)에 소속된다.
5. 오션폴리텍 해기사
5-1) 오션폴리텍 과정은 1991년 해운산업계 해기 인력의 탄력적 양성과 공급을 위해 국비로 지원된 ‘단기 해기사 양성교육과정’에서 출발했다. 2010년 1월 ‘오션폴리텍 교육과정’으로 개편됐으며, 2015년 3월에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사업으로 선정됐다. 현재 연수원에서는 이 과정을 상선(商船) 분야와 어선(漁船) 분야를 나눠 상선 3급, 5급과 어선 5급, 6급 과정을 운영 중이다.
5-2) 해기사 3급 과정은 총 11개월 동안 운영된다. 연수원에서 6개월간 이론 수업을 받고, 연수원이 보유한 실습선 ‘한우리(Hanwoori)호’에서 5개월간 승선 실습을 진행한다. 이후, 연수원이 연계한 선박회사에서 7개월간 실습을 마치면 항해사 또는 기관사 3급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교육비, 교재비, 숙식비, 피복비가 전액 무상으로 지원된다. 또한, 매월 20만 원씩 훈련수당도 제공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 없이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6. 지원 분포율
6-1) 오션폴리텍 3급 해기사 과정은 나이와 전공에 제한 없이, 전문대 졸업 이상이거나 80학점 이상을 이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명문대 출신과 석사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도 지원하고 있다.
6-2) 2024년도 이 과정 지원자 학력을 보면, 석사 이상 8명, 4년제 대졸이 161명, 전문대 졸업 79명, 학점 인정 대상자 18명이었다. 이 중 서울대 1명, 고려대 5명, 연세대 2명이 포함돼 있다. 2023년에도 고려대, 연세대 졸업생이 각각 1명씩 지원했으며, 석사 이상 지원자는 3명이었다.
6-3) 지원자 연령대를 살펴보면 20~30대가 주를 이루며, 지역별로는 부산·경남 및 서울·경기 지역의 비중이 높았다. 2024년도 지원자 기준, 29세 이하 54.1% 와 30대 31.6%가 전체 지원자의 86%를 차지했으며, 40대 11%, 50대 이상도 4%였다. 지역별로는 서울·경기(34.2%)와 부산·경남(47.7%)에서 82%가 지원했다.
6-4) 2023년에도 비슷한 양상이었으며, 29세 이하가 47% 및 30대가 41%로 전체의 88%를 차지했고, 지역별로는 서울·경기(33%)와 부산·경남(47%)에서 80%가 지원했다.
연수원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에는 모집정원 140명 대비 347명이 지원해 2.48: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2023년에는 140명 대비 177명이 지원해 1.26: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6-5) 오션폴리텍 과정에 매년 여성 지원자들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2024년에는 여성 지원자가 24명이었으며, 이 중 4명이 과정을 수료해 전체 수료생 116명의 3.5%를 차지했다.
2023년에도 여성 지원자 8명 중 4명이 수료해 5.3%의 비율을 기록했다.
선원직에 대한 금녀(禁女)의 벽은 이미 오래전에 사라졌다. 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1991년부터, 국립목포해양대학교는 1993년부터 여성 해기사를 양성하며 여학생을 선발했다. 현재 해운업계에는 여성 선장, 기관장, 1등 항해사·기관사가 배출된 상태이며, 올해 초에는 첫 여성 도선사도 탄생했다.
메인화면 - 국립목포해양대학교
메인화면 - 국립목포해양대학교
www.mmu.ac.kr
7. 협약
7-1) 지난 8월 28일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박성용)과 한국해운협회(회장 정태순)는 한국해운협회 10층 대회의실에서 교섭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선박 한국인선원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7-2) 이 협약에서는 선원의 유급휴가 조건이 대폭 개선됐다. 6개월 승무 시 유급휴가 청구권을 부여했던 것을 4개월 승무 시 부여하는 것으로 단축됐다. 선원의 유급휴가 일수도 1개월 승선 근무 시 8일에서 최저 10일 이상으로 증가됐다. 또, 만 6개월 초과 승선 시 이후 매월 1일씩 유급휴가를 추가로 부여하는 조항도 신설됐다. 예를 들어, 4개월 승선 시 40일의 유급휴가가 제공되며, 유급휴가 기간 중 토·일요일을 포함하면 약 50일 이상 휴가를 보낼 수 있다.
7-3) 유급 휴가급은 통상임금의 130%로 지급되고, 미사용 유급 휴가급은 통상임금의 160%에 상당하는 금액이 지급된다. 2025년 1월부터는 유급 휴가급 및 미사용 유급 휴가급이 각각 통상임금의 140%, 170%로 상향될 예정이다. 선원의 요청에 따라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도 제공된다.
출처 : 현대해양(https://www.hdhy.co.kr)
https://www.kmou.ac.kr/main
한국해양대학교
www.kmou.ac.kr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국가자격시험
원서접수 결과확인
lems.seama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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